지난 포스팅에서 공부한 재무재표 용어들을 이용하여, 나스탁 시가총액 Top 5 기업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재무재표를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.재무재표의 기본 지표인 PER, PBR, POE를 이용하여 쉽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2024.02.25 - [분류 전체보기] - 2024년 나스닥 시가총액 Top 5 기업 확인 방법
2024.02.04 - [분류 전체보기] - 기업 분석 마스터하기: 초보 투자자를 위한 필수 용어와 개념 해설(1편)
2024.02.04 - [분류 전체보기] - 기업 분석 마스터하기: 초보 투자자를 위한 필수 용어와 개념 해설(2편)
마이크로소프트
마이크로소프트의 주식을 분석하기 위해 Investing.com에 접속해 마이크로소프트를 검색합니다. 일반 탭과 재정 상황탭을 보면 아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시가총액 : 3.05T(3조 490억 USD, 한화 4,062조 7994억원)
- PER(주가 수익률) : 36.97
- PER는 투자금을 회수하는데 필요한 연수를 나타냅니다. 마이크로 소프트의 경우 36.97년이 걸린 다고 이해 할 수 있습니다.
- PER가 높으면 고평가, 낮으면 저평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하며, 이는 산업군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속해있는 산업분야의 평균과 비교가 필요합니다.
- 마이크로소프트의 산업 분야는 소프트웨어, 전자제품 하드웨어 등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라는 산업분야가 유사해 보입니다.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산업분야의 평균 PER인 31.01 보다 큰 편으로 고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- 다만 이는, 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것도 의미 하며, 현재 시장의 상황과 기술 등 여러가지를 확인하여 비교해야 보다 이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.
- EPS(주당 순이익) :11.1
- PBR(주당순자산비율) : 12.8
- PBR은 주식이 자산에 비해 얼마나 고평가 또는 저평가 되는지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.보통 PBR이 높으면(1 이상) 고평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의미하고, PBR이 낮으면(1 이하) 저평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.
- PBR도 PER과 동일하게 속해있는 산업분야와 비교를 하여 고평가 되었는지, 저평가 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정확한 통계는 나오지 않아 일반적인 기준으로 PBR을 평가하면 고평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- 이는 추후 나스닥 TOP 5 기업을 모두 분석하게 되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- ROE(자기자본이익률) : 37.56
- ROE는 기업이 주주들로받은 자본으로부터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알아냅니다. ROE가 높으면 자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- ROE도 속해있는 산업분야의 회사들과 비교를 해야 하지만 정확한 자료를 찾을 수 없어 추후 나스닥 TOP 5 기업을 모두 확인해보고 비교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.
아직 많은 회사들을 분석해보지 못했지만, 일반적인 기준으로 보았을 때 마이크로소프트는 고평가 된 주식이라고 보입니다. 다만 최근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과 오픈 AI로 인한 기업의 기대치 상승 등을 미루어 예상해 본다면 그만큼 기대치가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고평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 됩니다.